본문 바로가기

🎖️contest/데이터분석

2023 AI 허브 안심존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feat. 최우수상)

2023 AI 허브 안심존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 대회 상세 내용 ]

 

○ 공모개요

   - AI 허브( 바로가기 )에 있는 헬스케어 데이터를 이용한 아이디어 기획 및

     제안하고,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시상

○ 공모주제

   - 헬스케어 데이터를 이용한 아이디어 기획 및 제안

○ 기간 및 일정

   - 접수 기간 : 2023. 11. 28 (화) ~ 12. 10 (일) 까지

 

○ 시상내역

   - 최우수상: 1팀 (50만원)

   - 우수상: 3팀 (각 30만원) 

 

○ 심사기준
   - 주제적합성(15), 데이터 활용 적절성(30), 우수성 및 창의성 (30),
     실현가능성(15), 파급효과 (10)
     * 실제로 데이터를 신청하여 아이디어를 기획 제출할 경우 가점 5점 부여
     * 실제 데이터를 다운받지 않아도 아이디어 기획 및 제안 가능

 

 

참가 계기

11월 말, 데이터 애널리시스 부트캠프 미니프로젝트가 끝나고 12월 초~중반(약 12일)까지 시간이 떠서

그때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하다가 신청하게 된 2023 AI 허브 안심존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옆자리의 나린 언니도 함께 일주일 동안 힘내보기로 했다.

원래는 DACON 대구 교통사고 피해 예측 AI 경진대회(모델링 정확도 공모전) + 2023 AI 허브 안심존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아이디어 공모전) 이렇게 2개를 진행하려고 했는데,,,ㅎㅎ

파이널 프로젝트가 생각보다 빨리 시작되어 시간관계상 아이디어 공모전만 마무리했다 !

나린 언니와 일주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였지만 서로 잘하는 분야의 교집합과 합집합이 모두 풍부해서 굉장히 효율있게 작업으로 끝났던 것같다.

 

일정 타임라인 - 일주일 간 빠르게 완성!

12/4(월) 아이디어 정리

12/5(화) 아이디어 제안서 초안작성

12/6(수)~12/8(토) 아이디어 제안서 확정

12/9(일) ppt 제작 및 제출

 

그래서 결과는 ? 최우수상 

우선 결과는 너무나 감사하게도 '최우수상'...!

원래는 최우수상보고 우리 위에 대상이 있나? 했는데 진짜 1등이여서 놀랐다!!!

기대하지 않았었는데 수상해서 너무 기뻤다 ㅎㅎ

메일에 수상팀 발표가 떴길래 눌렀는데 '어린별풍차' 보자마자 도파민 파티 시작함

 

우수팀에 우리학교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 소속팀도 있어서 얼떨떨했다..!

 

 

 

회고하고 기록하기 (KDT 회고)

KEEP (잘한 점, 유지할 점)

  1. 우선 과정이 굉장히 효율적이였다는 것. 초반부터 1) 아이디어 회의 → 2) 아이디서 기획서 작성 & 요약 → 3) UX/UI 디자인(갓나린의 디자인,,⭐) 및 PPT 제작의 3단계 큰 틀을 잡고 일을 시작해서 최소 시간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기본적인 과정이긴 하지만, 기획방향성을 초기에 제대로 잡고가는게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음)
  2. PPT 완성!!!!!!! 결국끝내고 제출했다는 것!!!!!!!!!!!!!!!(다른 일들이랑 너무너무 겹쳐서,,,힘겨운 마음에,,,,,눈물이 또르르,,흘렀지만요,,,,)

PROBLEM(문제점, 개선점) + TRY(다음에는 어떻게?)

 

PPT 제작과정에서 과도한 시간 소요

기획서, PPT를 만드는데 생각보다 시간을 너무 많이 쓰게 됐다.

기획서는 그냥 자료조사하는거니까~ 하는 맘으로 빠르게 했지만,

거기서 내용 핵심 정리가 안되고 ppt를 만들려고 하니 내용정리를 또다시 하고,,,ppt로 연결하고,,,

그 시간때문에 토~일동안 오전4시간, 오후 4시간 총 8시간을 PPT만 붙잡고 있게 됐다ㅜㅜ

그거때문에 데이트의 반이 걍 날아갔음 ㅋㅋ ㅜ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미안…

요즘 “일이 많다”라고만 생각했지, 일을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잘할까? 에 대해서는 너무 생각을 안해서 이렇게 된 것같다……

기업에 들어가도, 프리랜서가 되어도 내가 내 일을 잘 조율하는 것은 중요하니까 이 시기에 잘 훈련해보기!

 

 

// 요기까지는 내가 수상하기 전에 적었던 회고!

사실 아쉬운 점들이 있었는데 좋은 결과로 보답받고 나니, 잘했다고 더 칭찬해주고 싶다 ㅎㅎ

'PPT를 만들기 전에 어떻게 하면 잘 전달될까?'

'다른 보고서없이 PPT로만 평가하는 공모전인데 , 글없이 구성으로만 이해하려면 글을 어느정도로 넣어야할까?'

이런 고민들을 많이 했던게 의미없지 않았다는 것을 오히려 느꼈다!

 

 

어떤 아이디어였나요? 

아래로 부터는 우리가 제출한 결과물이 뭐였는지! 일부를 보여주면서 설명해보겠다.

 

아이디어 기획 

아이디어 기획 단계에서는 아래와 같은 툴을 사용하였다

Figjam :  UX/UI 초안 -> Figma : UX/UI 디자인

구글 Docx : 아이디어 기획안 보고서 형태로 정리

아이디어 기획 단계

 

⭐최종 PPT는 이렇게 완성!

 

우선 어떤 서비스인지 소개해야 이목을 끌 수 있다.

이후 ppt구성은 아래 모래시계 아이디어 구조를 참고했다.

 

당연히 문제상황, 환경분석 먼저 실시

 

문제상황 제시 후 "종합적인 문제 해결책"을 먼저 제시!

( 아이디어 기획 과정에서 비슷한 어플리케이션이나 기획이 있는지 확인했다.

AI를 활용해서 발달장애아동을 인지하는 것은 시중에는 없다는 것을 확인한 후 , 아이디어를 확정했다!

아마도 기술적 문제(얼굴 인식 모델은 움직이는 대상에 적용하기 힘듦), 환경적 문제(CCTV인식으로 인한 개인정보보호)로 인해 

시중에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였으나, 얼굴인식을 어플리케이션 상에 등록하여 해결하고, 행동 인지 모델은 AI허브의 것을 이용해서 해결하면된다고 생각했기에 이 방향으로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

 

우리팀이 AI허브에서 사용했던 데이터는 '영유아 행동 영상 데이터' 한 가지였다.

원래는 '소아청소년 심리검사 및 뇌영상 데이터','영유아 고관절 데이터' 같은 자료도 사용할까..? 했는데 

'발달 장애 인지' 라는 메인 테마에 맞추려면 , 한가지 데이터에 집중하고 다양한 모델을 사용하는 낫다고 판단했다.

다른 팀들은 여러 데이터를 사용했는지도 궁금...

 

여기서부터 세부 이용 방안 제시! 아이디어는 알겠는데 그래서 어케 하는건데? 하는 질문에 대답한다는 느낌으로 ppt를 만들었다.

 

구체적인 서비스 이용방안은 UX/UI와 관련된 핵심 기능을 설명해 보는 사람이 기능을 직관적으로 인식 할 수 있게 했다.

 

PPT만 제출하는 공모전이였기에 서비스이용방안 후반에 모든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구조도를 추가했다.

 

기술적인 부분의 현실성도 채점대상일 것같아서 구체적인 모델을 적었다.

사용모델 나열 -> 하나씩 설명하는 방식 사용

 

 

 

 

 

마지막으로 기대효과!!

 

끝~~! 이후에는 아이디어 공모전 뿐아니라 모델링 공모전, 데이터 분석 보고서 작성 등을 해보고 싶다.

아이디어 기획 관련해서는 미약하지만 인정을 받은 것같아서 기분이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