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data Analysis 33기

플레이데이터 애널리시스 33기 11월 1주차(10/30 ~ 11/03) 회고

1. 전반적인 느낌(일주일동안 한 일)

1) 실행한 것

- SQLD 스터디 DAY4~DAY8  -> SQLD 2과목 Where절 까지 끝냄.
-창업경진대회아이데이션 기획서 작성 및 제출  ->1차 초안 완성
- python 튜토리얼 lv3~5 > 못함 ㅜㅜ 
- 제 1회 국민대학교 AI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 전처리 못함 ㅜㅜ

+ 추가로 진행한 것

- 미니프로젝트 기획 및 아이데이션 
- 대학생 스타트업 애널리스트 1기 지원서 제출

 

2) 배운 것 

  • 딥러닝 모델 CNN 
  • RNN(+LSTM)
    • LSTM을 이용한 삼성전자 주가 데이터 예측
  • GAN
    • 유명인 얼굴인식 및 생성

 

3) 느낀 것

CNN에서는 convolution layer에서 filter와 channel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어려웠다.
RNN는 선형모델에 재귀순환의 개념이 들어갔다는 이론적 내용은 흥미로웠으나, hidden layer를 구성할때 현재데이터와 이전처데이터에 각 가중치를 곱한 값에 편향까지 곱해 tanh처리를 해 다음레이어의 hidden state로 넘긴다는 개념이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
그러나 LSTM 주식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실히 나는 '문과적인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이해하자'는 것에 입각한 분석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았다.....(쉬운 것만 하고 싶다는 소리가 되려나..?ㅜㅜ)
사람과 맞닿은 주제를 분석할 때 훨씬 이해가 잘되고 흥미를 느끼게 되고, 물체를 물체로서 인식하는 것은 (CNN모델이나 객체 인식 등) 몰두하기 쉽지 않은 것같다.
앞으로도 수업은 충실하게 듣되, 개인프로젝트로 '데이터분석 리포트 작성', 'BI툴 공부'를 진행해야겠다.

2. 좋았던 점(좋았거나 내가 잘했던 점)

지난 주에 주에 너무많은 약속을 잡은 것이 문제가 되었는데
이번주에 주중1회, 주말 1회로 제한하여 약속을 잡으니 좋았다!

할일을 하면서도 휴식시간을 충분히 가졌던 시간이였다.

 

새롭게 미니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팀원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했는데, 데이터 분석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하게 되어서 좋았다 . 잘아는 분야로 주제를 정해서 재밌을 것같다.

 

3. 아쉬웠던 점+개선할 점

이번 주 타임라인

  • 월) 수업복습 + 9시 과외
  • 화) AI수업(7시-9시)
  • 수) 수업복습 + 10시 창업경진대회 회의
  • 목) 7시 저녁약속 + 8-9시 수업복습 
  • 금) 수업복습 + 미니프로젝트 기획
  • 토) 2시-5시 도서관 수업복습 + 책읽기(1. 공룡의 이동 경로, 2.시계태엽오렌지)
  • 일) 아침10시-12시 경진대회 회의 + 영화 + 대학생 애널리시스 1기 지원서 제출

문제점1 : 수업복습에 과도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 -> 개인프로젝트나 공부 전혀 진행하지 X

나의 고질적인 문제점..완벽주의........

내가 모든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논문을 다 읽고,, 그런 수준으로 공부를 해야하므로

1. 수업정리는 교안+손필기 내용 정리 정도만으로 끝내기

2. 코드는 모델 - 파라미터를 뭘사용해야하는지 / 코드짜는 과정의 논리적 흐름 이해 정도만

1.2가 블로그에 정리가 끝나면 다시 돌아보지 말고 다른 할 일을 할 것.

 

문제점 2 : 개인 프로젝트에 대한 계획이 없음
계획된 진도가 나간 것은 '독서모임','창업경진대회','미니프로젝트' 등 팀프로젝트로 데드라인이 정해진 활동 뿐

개인 계획에도 데드라인/분량/소요시간 을 정확히 파악해 공부 진행할 것

 

문제점 3 : 동시에 여러개의 활동을 모두 하고 싶어함

하나의 활동을 할 떄 , 최소 30분 이상 지속할 것

 

+ 12시 30분 안에는 잠들기~

5. 다음주 계획

- SQLD 최종 정리 유튜브 영상 2개 시청 및 정리  + 하루 12제 문제풀이 
- 주 2회 운동 1시간(헬스장 or 러닝)
- 미니프로젝트 크롤링 이후 데이터 피쳐 정렬 및 모델링 방식 기획하기
- 데이콘 파이썬 튜토리얼 lv 3,4,5 정리
- 데이콘 국민대학교 알고리즘 경진대회 주중에 EDA, 주말에 모델링


- 창업경진대회 사업계획서 제출
- 서비스 기획 + 데이터 분석가 커리정리
- 수업 이후 참여할 프로젝트 찾아보기(11월 이후)